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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C Tips (Default Source)

치로로 2009. 9. 3. 14:07



 

아래 항목만 다 알면 코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사실 전부 모릅니다 ㅡㅡ;;
너무 많은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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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는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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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C얻기
2. Client 영역 구하기
3. 문자열 사각형안에 그리기
4. Brush 사용법
5. Pen사용법
6. 화면다시그리기
7. 메시지,함수 수동으로 넣기 (EX)버튼클릭함수넣기
8. 마우스커서 바꾸기
9. 색상표 사용하기
10. 팝업메뉴 만들기
11. 클라이언트 포인터를 스크린 포인터로 변경 
12. 그림판기능
13. MessageBox
14. OS 컨트롤
15. DialogBox 메시지 교환
16. 자료변환
17. CEdit Class 사용하기
18. 컨트롤과 자료교환
19. 상태바조작
20. 수동으로 Bitmap 컨트롤 사용하기
21. 응용프로그램 실행하기 
22. Bitmap 사용하기
23. Font 바꾸기
24. Font 만들기
25. Font 만들기 2
26. ComboBox 사용하기
27. Spin 사용하기
28. CTime사용하기
29. CListBox 메소드
30. 파일입출력
31. MicroSoft FlexGrid 사용하기! 
32. 4대 Class간 참조
33. ToolBar 추가하기
34. ToolBar에 ComboBox붙이기
35.  Toolbar에 수동으로넣은 ComboBox 사용하기
36. UPDATE_COMMAND 사용하기
37. 프로그램정보저장
38. 컨트롤바 표시하기
39. Window 창크기,위치정보 저장하기
40. progress Bar 쓰기
41. 파일대화상자 FileDialog 사용하기 
42. Animate Control 사용하기
43. Control 의 Style 바꿔주기
44. 시스템 날자바꾸기 버튼
45. 시스템 시간 바꾸기 버튼
46.시스템의 드라이브 문자 얻기
47. 현재 작업경로 얻기
48. Tree Control 사용하기
49. List Control 사용하기
50. Bitmap Button 사용하기
51. 중복없는 난수발생하기 
52. 메뉴 범위로 사용하기
53. 한,영 전환함수
54. DLL함수정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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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부터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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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항목만 다 알면 코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사실 전부 모릅니다 ㅡㅡ;;
너무 많은 걸~~
 
1. DC얻기
  CClientDC dc(this); 
 

2. Client 영역 구하기
  GetClientRect(&rect); 
  WM_SIZE 메시지발생후 cx,cy 사용 
 

3. 문자열 사각형안에 그리기
  pDC->DrawText(문자열,사각형,Style); 
  Style: DT_BOTTOM - 문자열을 사각형 맨아래줄에배열 반드시 DT_SINGLELINE과 함께사용 
        DT_CENTER - 문자열을 가로중앙에 배치 
        DT_VCENTER - 문자열을 세로중앙에 배치 
        DT_LEFT,RIGHT - 문자열을 좌,우로 배치 
        DT_SINGLELINE - 문자열을 한줄로만 쓴다 
 

4. Brush 사용법
  CBrush brushname(RGB(red,green,blue)); //브러쉬 생성 
  CBrush *oldBrush=pDC->SelectObject(&brushname); //이전Brush 저장, 새로운 Brush 선택 
  pDC->SelectObject(oldBrush); //원래의 브러쉬로 반환 
 

5. Pen사용법
  CPen pen(Pen Style,RGB(red,green,blue)); //브러쉬생성 
//Style: PS_SOLID,PS_DASH,PS_DOT,PS_DASHDOT,PS_GEOMETRIC,PS_COSMETRIC - 펜종류 
        PS_ENDCAP_ROUND,PS_ENDCAP_SQUARE - 펜끝을 둥글게,각지게 설정 
  CPen *oldPen=pDC->SelectObject(&pen); //이전Pen저장, 새로운 Pen설정 
  pDC->SelectObject(oldPen); //펜반환 
 

6. 화면다시그리기
  View Class에서 - Invalidate(TRUE) : 화면을 지우고다시그린다 
                    Invalidate(FALSE) : 화면을 덮어씌운다 
  UpdateAllViews(NULL);  // Doc Class에서 View 의 OnDraw 호출 
  RedrawWindow(); 
 

7. 메시지,함수 수동으로 넣기 (EX)버튼클릭함수넣기
  헤더파일의 AFX_MSG_MAP 부분에 함수를 정의 
  EX) afx_msg void funcName(); 
  .cpp파일의 AFX_MSG 부분에 메시지를 추가한다 
  EX) ON_BN_CLICKED(ID_NAME,funcName)... 
  ID 등록:  View 메뉴의 Resource Symbol 에 들어가서 메뉴 ID 를 등록해준다.. 
  .cpp파일의 맨아래에서 함수를 정의한다 
  EX) void CClass::funcName() { ... } 
 

8. 마우스커서 바꾸기
  리소스탭에서 커서를 그리고 저장한뒤 ID값은 준다음 
  SetCapture(); //커서의입력을 클라이언트영역을 벗어나더라도 받아낸다 
  SetCursor(AfxGetApp()->LoadCursor(nIDResource)); 
  //APP클래스의 LoadCursor View의 SetCursor 사용 
  ReleaseCapture(); //SetCursor()상태를 해제한다 
 

9. 색상표 사용하기
  CColorDialog dlg; 
  if(dlg.DoModal()==IDOK) //Dialog 를 띄운후 OK버튼을누르면 실행할부분 
  MemberFunc: GetColor() //선택된 색상을 받아온다 return 형은 COLORREF 형 
 

10. 팝업메뉴 만들기
  CMenu menu; //메뉴 객체생성 
  CMenu *pmenu; //메뉴 포인터생성 
  menu.LoadMenu(IDR_MAINFRAME); //메뉴를 불러온다 
  pmenu=menu.GetSubMenu(3); //메뉴의 3번째 메뉴를 가져온다 
  menu.CheckMenuItem(ID_MENU,m_kind==ID_MENU ? MF_CHECKED : MF_UNCHECKED); 
  //메뉴 체크하기 (메뉴 ID, ID 체크조건) 
  pmenu->TrackPopupMenu(TPM_LEFTALIGN,point.x,point.y,this)  //(TMP_Style,x좌표,y좌표,hWnd) 메뉴 띄우기 
 

  *주의사항*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OnContextMenu(CWnd* pWnd, CPoint point)  //여기서 point 는 스크린 기준이고, 
    OnR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여기서 point 는 클라이언트 기준이다! 
 

11. 클라이언트 포인터를 스크린 포인터로 변경
  ClientToScreen(&point); 
 

12. 그림판기능
         if(m_flag==FALSE)  return;   //m_falg=그리기 기능 참,거짓설정  그리기 아니면 빠져나간다 
        CClientDC dc(this); 
        CPen myPen(PS_SOLID,m_width,m_color); 
        CPen *pOldPen=dc.SelectObject(&myPen); 
        switch(m_shape) 
        { 
        case ID_FREELINE: //자유선그리기 
                dc.MoveTo(m_oldpt.x,m_oldpt.y); //지난포인터부터 
                dc.LineTo(point.x,point.y); //새포인터까지 그린다 
                break; 
        case ID_RECT: //사각형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Rectangle(m_spt.x,m_spt.y,m_oldpt.x,m_oldpt.y);  //지워지는 효과 
                dc.Rectangle(m_spt.x,m_spt.y,point.x,point.y); //그려지는 효과 
                break; 
        case ID_ELLIPSE: //원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Ellipse(m_spt.x,m_spt.y,m_oldpt.x,m_oldpt.y);  //지워지는 효과 
                dc.Ellipse(m_spt.x,m_spt.y,point.x,point.y); //그려지는 효과 
                break; 
        case ID_LINE: //선그리기 
                dc.SetROP2(R2_NOTXORPEN); 
                dc.MoveTo(m_spt.x,m_spt.y); //시작점부터 
                dc.LineTo(m_oldpt.x,m_oldpt.y); //지난점까지 그은선을 지운다 
                dc.MoveTo(m_spt.x,m_spt.y); //시작점부터 
                dc.LineTo(point.x,point.y); //새로운점까지 그린다 
                break; 
        } 
        m_oldpt=point;  //바로이전값 보관 
        dc.SelectObject(pOldPen); //펜 반환 

13. MessageBox
  AfxMessageBox() -> 전역함수를 이용하영 메세지 박스를 출력한다.   //어디서든지 사용할수 잇다 
  int CWnd::MessageBox("메세지","창제목","아이콘|버튼(상수값)");   //View클래스에서 사용한다 
  아이콘 상수값  MB_IC[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ERROR, MB_ICONWARNING, MB_ICONQUESTION,MB_ICONINFOMATION 
                MB_SYSTEMMODAL //시스템모달 대화창 닫기전에 다른작업 못함 
                MB_APPLMODAL //응용모달 
  버튼 상수값    MB_OK, MB_OKCANCEL, MB_YESNO 
 

14. OS 컨트롤
        ExitWindowEx(EWX_SHUTDOWN,NULL); //Shut Down 
        ExitWindowsEx(EWX_FORCE,0); //강제종료 
        ExitWindowsEx(EWX_LOGOFF,0); //로그오프 
        ExitWindowsEx(EWX_POWEROFF,0); //Shut Down -> Turn Off 
        ExitWindowsEx(EWX_REBOOT); //Shut Down -> Reboot 
 

15. DialogBox 메시지 교환
        UpdateData(FALSE); // 컨트롤에 멤버변수의 내용을 표시해준다 
        UpdateData(TRUE);  // 컨트롤 내용을 다이얼로그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저장 
 

16. 자료변환
        atoi,itoa - int <=> ASCII(char) 변환 
        str.Format(" %d %d",x,y); // int형을 문자열로 변환 
        atol,ltoa - ASCII <=> long 변환 
        atof - ACSII => float 변환 
        fcvt,gcvt  - 실수를 text로 변환 
        LPtoDP, DPtoLP - 장치좌표 <=> 논리좌표 변환 
 

17. CEdit Class 사용하기
  CEdit e_str.SetSel(int StartChae, int EndChar); //처음문자부터 마지막까지 블록 지정 
  CEdit e_str.GetSel(int SChar,int EChar); //블럭 지정한 처음문자와 마지막문자 받기 
  CString str=m_str.Mid(SChar,EChar-SChar); //블럭지정한 부분을 가져온다 

18. 컨트롤과 자료교환
  SetDlgItemText(컨트롤 ID,문자열) //컨트롤에 문자열을 넣는다 
  GetDlgItemText(컨트롤 ID,문자열) //컨트롤의 내용을 문자열에 넣는다 
  GetDlgItem(컨트롤 ID); //컨트롤의 주소를 가져온다 

19. 상태바조작
  CMainFrame 생성자 위에 
  static UINT indicators[] = //이안에 새로운 ID를 넣고 그 ID의 갱신핸들러를 만든다음 코딩 
  pCmdUI->SetText("표시할내용“); 
 

20. 수동으로 Bitmap 컨트롤 사용하기
  CStatic bitmap; //bitmap 컨트롤변수 
  bitmap.SetBitmap(CBitmap m_bitmap); //컨트롤에 비트맵지정 
  GetDlgItem(IDC_BITMAP)->ShowWindow(SW_SHOW,HIDE);  // 그림을 보이거나 숨긴다. 
   
21. 응용프로그램 실행하기 
  WinExec("프로그램경로“,SW_SHOW,HIDE); //응용프로그램실행,경로는 \\로 구분한다 
 

22. Bitmap 사용하기
  CBitmap bitmap.LoadBitmap(IDC_BITMAP); //비트맵객체에 비트맵지정 
  CDC memDC; //그림그릴 메모리DC생성 
  MemDC.CreateCompatibleDC(pDC); //화면 DC와 메모리 DC 호환 생성 
  CBitmap *pOldBitmap=MemDC.SelectObject(&m_bitmap); //메모리에 그림을그린다. 
  pDC->BitBlt(int x, int y,int Width, int Height, CDC* pSrcDC, int xSrc, int ySrc, DWORD dwRop); 
//BitBlt(그림x좌표,그림y좌표,그림넓이,그림높이,그림그려진메모리DC,그림시작x좌표,그림시작y좌표,스타일); 
  pDC->StretchBlt( int x, int y, int nWidth, int nHeight, CDC* pSrcDC, int xSrc, int ySrc, int nSrcWidth, int nSrcHeight, DWORD dwRop ) 
//StretchBlt(그림x좌표,그림y좌표,그림넓이,그림높이,그림그려진메모리DC,그림x좌표,그림y좌표,메모리그림넓이,메모리그림높이,스타일); 
MemDC.SelectObject(pOldBitmap); // 메모리DC반환 
 

23. Font 바꾸기
  CFontDialog dlg; //폰트다이얼로그 생성 
  LOGFONT m_logFont; //폰트받을변수선언 
  if(dlg.DoModal()==IDOK) //폰트다이얼로그표시 
  {dlg.GetCurrentFont(&m_logFont)} //선택된 폰트받기 
  OnDraw() 
   CFont newFont,*pOldFont; //폰트 객체 만들기 
   newFont.CreateFontIndirect(&m_logFont); //폰트 생성 
   pOldFont=(CFont *)pDC->SelectObject(&newFont); //폰트 선택 
   OnCreate() 
   CClientDC dc(this); //DC 생성 
   CFont *pFont=dc.GetCurrentFont();        //클라이언트 영역의 폰트를 
   pFont->GetLogFont(&m_logFont); //로그폰트 멤버값으로 지정 
 

24. Font 만들기
         LOGFONT logfont; //폰트를 만든다 
        logfont.lfHeight=50;               //문자열 높이 
        logfont.lfWidth=0;                 //너비 
        logfont.lfEscapement=0;            //문자열기울기 
        logfont.lfOrientation=0;             //문자개별각도 
        logfont.lfWeight=FW_NORMAL;     //굵기 
        logfont.lfItalic=TRUE;             //이탤릭 
        logfont.lfUnderline=TRUE;  //밑줄 
        logfont.lfStrikeOut=FALSE; //취소선 
        logfont.lfCharSet=HANGUL_CHARSET; //필수 
        logfont.lfOutPrecision=OUT_DEFAULT_PRECIS;                
        logfont.lfClipPrecision=CLIP_DEFAULT_PRECIS;      //가변폭폰트 고정폭폰트 
        logfont.lfPitchAndFamily=DEFAULT_PITCH|FF_SWISS; //글꼴이름 
        strcpy(logfont.lfFaceName,"궁서체"); 
        CClientDC dc(this); 
        CFont newFont; //폰트객체생성 
        newFont.CreateFontIndirect(&logfont); //폰트지정 
        CFont *pOldFont=dc.SelectObject(&newFont); //폰트선택 
        dc.TextOut(100,100,m_text); 
        dc.SelectObject(pOldFont); //폰트반환 
 

25. Font 만들기 2
  CFont newFont; 
  newFont.CreateFont( int nHeight, int nWidth, int nEscapement, int nOrientation, int nWeight, BYTE bItalic, BYTE bUnderline, BYTE cStrikeOut, BYTE nCharSet, BYTE nOutPrecision, BYTE nClipPrecision, BYTE nQuality, BYTE nPitchAndFamily, LPCTSTR lpszFacename ); 
 CFont *pOldFont=dc.SelectObject(&newFont); 
 

26. ComboBox 사용하기
  CComboBox combo; //콤보박스 선언 
  combo.Create( DWORD dwStyle, const RECT& rect, CWnd* pParentWnd, UINT nID ); 
  //Style - WS_CHILD|WS_VISIBLE 
  int n=combo.GetCurSel(); //선택된 아이템의 index를 가져온다 
  combo.AddString("문자열"); //문자열을 추가한다 
  combo.GetLBText(n,str); //n번째 아이템을 str에 저장 
 

27. Spin 사용하기
  Spin은 바로앞의 Tab Order에 따라 붙는다 
  m_spinr.SetRange(1900,3000); //스핀 범위 지정 
  m_spinr.SetPos(m_nYear); //스핀 위치 지정 
 

28. CTime사용하기
  CTime time; //시간객체생성 
  time=CTime::GetCurrentTime(); //현재시간을 저장 
  time.GetYear(),time.GetMonth();,time.GetDay(),time.GetHour(),time.GetMinute(),time.GetSecond() 
 

29. CListBox 메소드
  AddString("문자열");             //리스트에 문자열 추가 
  DeleteString(index);             //리스트에서 항목 삭제 
  GetCount()                     //전체 항목 갯수를 얻는다. 
  GetSelcount()                   //선택된 항목 갯수 리턴 
  GetSel()                       //선택된 것인지 아닌지를 리턴한다 -> 양수 = TRUE , 음수 => FALSE 
  GetText(int index,문자열변수)     //index 번째 문자열을 문자열 변수에 넣는다 
  FindStringExact(문자열)          //지정 문자열의 index 값 리턴 -> 없으면 리턴값 LB_ERR 반환 
  FindString("a")                 //"a"로 시작하는 항목을 모두 찾는다. 
  ResetCountent()                 //모든 내용을 지운다. 
 

30. 파일입출력
 프로젝트생성시 Step4 => Advanced => 저장파일확장자지정 
 .h 파일에       DECLARE_SERIAL(CSawon) //이 클래스를 저장,로드가능한 클래스로 쓰겟다는 선언 
 .cpp 파일에     IMPLEMENT_SERIAL(CSawon,CObject,1) //이거를 해야 저장이 가능하다 
void CFileioDoc::Serialize(CArchive& ar) 
        if (ar.IsStoring())  //저장하기 
        {ar< 
        else    //열기 
        {ar>>m_shape; //불러올걸 쓴다. 읽을때도순서대로읽어야한다} 
 

31. MicroSoft FlexGrid 사용하기!
        CMSFlexGrid m_Grid; //FlexGrid 컨트롤 변수 
        CString strTitle[]={"고객코드","고객성명","고객포인트","신장","몸무게","고객등급","BMT지수","판정결과"}; 
        // Grid 의 제목에 넣을문자배열 
        int Width[]={900,900,1100,800,800,900,1000,900}; 
        // Grid 의 열넓이 지정할 배열 
        m_Grid.SetRows(m_cnt+2); //전체행수 지정 
        m_Grid.SetCols(8); //전체열수 지정 
        m_Grid.Clear(); //지우기 
        m_Grid.SetFixedCols(0); //고정열은 없다. 
        m_Grid.SetRow(0); // 행선택 
        for(int i=0;i<=7;i++) 
        { 
                m_Grid.SetColWidth(i,Width[i]); //열 넓이 설정 
                m_Grid.SetCol(i); //열 선택 
                m_Grid.SetText(strTitle[i]); // 선택된행, 선택된열에 Text 를 넣는다 
        } 
 

32. 4대 Class간 참조
//각각 헤더파일 include 
#include "MainFrm.h" //메인프레임 헤더파일 
#include "ClassDoc.h"   //Doc클래스 헤더파일 
#include "ClassView.h" //View를 include 할때는 반드시 Doc 헤더파일이 위에잇어야한다 
#include "Class.h" //APP Class 의 헤더파일 
 

void CClassView::OnMenuView() //뷰클래스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View -> App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View -> MainFrm
        CClassDoc *pDoc=(CClassDoc *)pMain->GetActiveDocument(); //View -> MainFrm -> Doc 
        CClassDoc *pDoc=(CClassDoc *)GetDocument();                     //View -> Doc 
 

 //MainFrame 클래스
        CClassView *pView=(CClassView *)GetActiveView();  //MainFrm -> View 
        CClassDoc *pDoc=(CClassDoc *)GetActiveDocument();  //MainFrm -> Doc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MainFrm -> App 
 

//Doc 클래스
        CClassApp *pApp=(CClassApp *)AfxGetApp(); //Doc -> App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Doc -> MainFrm 
        CClassView *pView=(CClassView *)pMain->GetActiveView(); // Doc -> MainFrm -> View 
        CClassView *pView=(CClassView *)m_viewList.GetHead();      // Doc -> View 
 

//App 클래스
        CMainFrame *pMain=(CMainFrame *)AfxGetMainWnd(); //App -> MainFrm 
        CClassView *pView=(CClassView *)pMain->GetActiveView(); //App -> MainFrm -> View 
        CClassDoc *pDoc=(CClassDoc *)pMain->GetActiveDocument(); //App -> MainFrm -> Doc 
 

33. ToolBar 추가하기
  CMainFrame 으로 가서 멤버변수 추가 
        CToolBar m_wndToolBar1; 
  OnCreate 로 가서 다음 내용을 추가해준다 (위의 toolbar 부분을 복사하고 이름만 바꾸면 된다.3군데..) 
  if (!m_wndToolBar1.CreateEx(this, TBSTYLE_FLAT, WS_CHILD | WS_VISIBLE | CBRS_TOP 
                | CBRS_GRIPPER | CBRS_TOOLTIPS | CBRS_FLYBY | CBRS_SIZE_DYNAMIC) || 
                !m_wndToolBar1.LoadToolBar(IDR_TOOLBAR1)) 
        { 
                TRACE0("Failed to create toolbar\n"); 
                return -1;      // fail to create 
        } 
 

  그 함수내에서 //TODO 아래에 내용추가..역시..복사해서 이름만 바꾸면 된다.
        m_wndToolBar1.EnableDocking(CBRS_ALIGN_TOP|CBRS_ALIGN_BOTTOM); 
        //DockControlBar(&m_wndToolBar1);   <= 이부분 대신.. 
        이거를 넣는다.. 
        CRect toolRect; //툴바 영역을 얻을 사각형 
        this->RecalcLayout(); //현상태의 Client 영역을 구해서 저장한다 
        m_wndToolBar.GetWindowRect(&toolRect); //툴바영역을 저장한다 
        toolRect.left+=1; //사각형의 왼쪽을 1Pixel 줄인다 
        DockControlBar(&m_wndToolBar1,AFX_IDW_DOCKBAR_TOP,&toolRect); //ToolRect에 툴바를 붙인다 
        return 0; 
 

34. ToolBar에 ComboBox붙이기
        CComboBox m_combo; //객체생성 
        ID 등록 => view 메뉴 => resource symbol => new => ID_COMBO 
  oncreate 에 내용 추가 (콤보를 만들고 표시하는 내용) 
        m_wndToolBar.SetButtonInfo(10,IDC_COMBO,TBBS_SEPARATOR,150);  
        //툴바의 10번째버튼을 편집한다 
        CRect itemRect; //콤보를넣을 사각형을 만든다 
        m_wndToolBar.GetItemRect(10,&itemRect); //툴바의 10번째 버튼을 사각형에 넣는다 
        itemRect.left+=5; //앞여백
        itemRect.right+=5; //뒤여백 
        itemRect.bottom+=100; //콤보가열릴 공간확보 
        m_combo.Create(WS_CHILD|WS_VISIBLE|CBS_DROPDOWN,itemRect,&m_wndToolBar,IDC_COMBO); 
        //콤보박스를 툴바에 붙여준다 
        m_combo.AddString("이름"); //내용추가 
        m_combo.SetCurSel(0); //셀 선택 
 

35.  Toolbar에 수동으로넣은 ComboBox 사용하기
  afx_msg void [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SelectCombo(); //원형 
  ON_CBN_SELCHANGE(IDC_COMBO,[안내]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xxOnSelectCombo) //메세지맵에 추가 
        CMainFrame *pMain=(CMainFrame *)GetParent(); //메인프레임 주소참조 
        CComboBox *pCom=(CComboBox *)(pMain->m_wndToolBar.GetDlgItem(IDC_COMBO)); 
        //콤보박스의 주소를 가져온다, 접근할 때 메인프레임 -> 툴바 -> 콤보박스 의 순서로 가야한다 
        int n=pCom->GetCurSel(); //현재선택된 셀의 인덱스를 가져온다 
        if(n==CB_ERR) return; //선택된셀이 없으면 중지한다 
        CString str; 
        pMain->m_combo.GetLBText(n,str); //선택된셀의 Text를 가져온다 
 

36. UPDATE_COMMAND 사용하기
        pCmdUI->Enable(TRUE); //버튼 활성화 
        pCmdUI->SetText((bAdd)?"취소":"신규"); //버튼의 text 설정 
        pCmdUI->SetCheck(TRUE); //버튼 체크 
 

37. 프로그램정보저장
  CWinApp::GetProfileString(섹션명,항목명,기본값); // 함수를 사용한다. (문자열) 
  CWinApp::GetProfileInt(섹션명,항목명,기본값);  //불러올때사용 (숫자)  
  CWinApp::WriteProfileString(섹션명,항목명,값); //저장할때 사용 (문자열) 
  CWinApp::WriteProfileInt(섹션명,항목명,값); //저장할때 사용 (숫자) 
  //불러올때 사용할함수 
  void CMainFrame::ActivateFrame(int nCmdShow)  //프로그램 실행후 프레임생성될때 실행 
  //저장할 때 WM_DESTROY 메시지 사용 
 

38. 컨트롤바 표시하기
        CMainFrame *pMain=(CMainFrame *)GetParent(); //MainFrame 주소가져오기 
        pMain->ShowControlBar(&pMain->m_wndToolBar,bTool1,FALSE); //툴바를 bTool2 에따라 보이고 감춘다 
 

39. Window 창크기,위치정보 저장하기
MainFrame 의 WM_DESTROY 에 
        WINDOWPLACEMENT w; 
        this->GetWindowPlacement(&w); //윈도우의 정보를 저장한다. 
        CString strRect; 
        strRect.Format("%04d,%04d,%04d,%04d", //04d 는 4자리 확보하고 남은건 0으로 채워라 
                w.rcNormalPosition.left,w.rcNormalPosition.top, 
                w.rcNormalPosition.right,w.rcNormalPosition.bottom); //윈도우의 위치,크기 확보.. 
         
        BOOL bMax,bMin; //윈도우의 상태를 저장하기위한 변수 
        //w.falg 는 이전상태의 정보를 가지고 잇다!! 
        if(w.showCmd==SW_SHOWMINIMIZED)           //최소화 상태 
        { 
                bMin=TRUE; 
                if(w.flags==0) //falg 값이 0 이면 이전 상태가 보통상태이다!! 
                        bMax=FALSE; 
                else    //이전상태가 최대화 상태 
                        bMax=TRUE; 
        } 
        else                             
        { 
                if(w.showCmd==SW_SHOWMAXIMIZED) //최대화상태 
                { 
                        bMax=TRUE; 
                        bMin=FALSE; 
                } 
                else  //보통 상태 
                { 
                        bMax=FALSE; 
                        bMin=FALSE; 
                } 
        } 
        AfxGetApp()->WriteProfileString("WinStatus","Rect",strRect); 
        AfxGetApp()->WriteProfileInt("WinStatus","Max",bMax); 
        AfxGetApp()->WriteProfileInt("WinStatus","Min",bMin); 
 

//읽어올차례..
ActivateFrame 함수로 가서 
        WINDOWPLACEMENT w;  //윈도우의 상태를 저장하는 구조체.. 
        BOOL bMax,bMin;               //최대,최소상태를 저장할 변수 
        CString strRect; //창크기를 받아올 변수 
        strRect=AfxGetApp()->GetProfileString("WinStatus","Rect","0000,0000,0500,0700"); 
        bMin=AfxGetApp()->GetProfileInt("WinStatus","Min",FALSE); 
        bMax=AfxGetApp()->GetProfileInt("WinStatus","Max",FALSE); 
        int a=atoi(strRect.Left(4)); //문자열을 int 로 바꿔준다. 
        int b=atoi(strRect.Mid(5,4));     //atoi 아스키 값을 int형으로 바꿔준다.. 
        int c=atoi(strRect.Mid(10,4)); 
        int d=atoi(strRect.Mid(15,4)); 
        w.rcNormalPosition=CRect(a,b,c,d); 
        if(bMin) 
        { 
                w.showCmd=SW_SHOWMINIMIZED; 
                if(bMax) 
                { 
                        w.flags=WPF_RESTORETOMAXIMIZED  ; 
                } 
                else 
                { 
                        w.flags=0; 
                } 
        } 
        else 
        { 
                if(bMax) 
                { 
                        w.showCmd=SW_SHOWMAXIMIZED; 
                } 
                else 
                { 
                        w.showCmd=SW_SHOWNORMAL; 
                } 
        } 
        this->SetWindowPlacement(&w); //설정된 값으로 윈도우를 그리게 한다.. 
         
        //CFrameWnd::ActivateFrame(nCmdShow); //이건 반드시 주석처리한다.. 
 

40. progress Bar 쓰기
 

        m_progress.SetRange(m_first,m_last); //Progress 범위설정하기
        m_progress.SetStep(m_step); //Progress Step설정하기 
        //m_progress.StepIt(); //스텝만큼 움직이기 
        //또는 다음을 사용한다 
        for(int a=m_first;a<=m_last;a+=m_step) //a가 처음부터 끝까지 
        { 
                m_progress.SetPos(a); // 위치를 a에 맞춘다 
                Sleep(50); //천천히 움직이게한다 
        } 
 

41. 파일대화상자 FileDialog 사용하기
void CConDlg1::OnFileopen()  //파일열기 버튼 
{ 
        CFileDialog *fdlg; //파일대화상자 객체 생성 // 포인터로 만든다.. 
        static char BASED_CODE szFilter[] = "Animate Video Files (*.avi)|*.avi|All Files (*.*)|*.*||"; 
        //필터를 만들어 준다..이건 할줄 모름.. 
        fdlg =new CFileDialog(TRUE, ".avi", NULL, OFN_HIDEREADONLY | OFN_OVERWRITEPROMPT,szFilter); 
        //대화상자 만들기..이렇게 해야댄다.. 
        if(fdlg->DoModal()==IDOK) //이제..대화상자를 띠우고..     
        {                               //OK 누르면 실행될 부분.. 
                m_filename=fdlg->GetPathName();        //대화상자에서 경로를 받아서 저장. 
                UpdateData(FALSE);     
        } 
} 
선생님이 해준거 //파일 다이얼로그 만들기 
CFileDialog fdlg(TRUE,"avi",".avi",OFN_OEVRWRITEPROMPT,"Vidoe Files(*.avi)|*.avi|All Files(*.*)|*.*||"); 
 

42. Animate Control 사용하기
        m_animate.Open(m_filename); //파일을 연다 
        m_animate.Play(0,-1,1);  //(처음프레임,마지막프레임,반복횟수) 
        m_animate.Stop(); //정지시키기 
        m_ani.SetAutoStart(TRUE); //자동으로 시작한다 
43. Control 의 Style 바꿔주기 
        Control.ModyfyStyle(제거할스타일,추가할스타일); //스타일은 MSDN내용 참조 
 

44. 시스템 날자바꾸기 버튼
//SetSystemTime(),GetSystemTime() //GMT 표준시를 가져온다. 
//GetLocalTime(),SetLocalTime()  //현재 지역시간을 가져온다. 
 

        SYSTEMTIME st;
        GetLocalTime(&st); //현재 시간, 날자를 넣는다. 
        st.wYear=m_date2.GetYear(); 
        st.wMonth=m_date2.GetMonth(); 
        st.wDay=m_date2.GetDay(); 
        SetSystemTime(&st); 
 

45. 시스템 시간 바꾸기 버튼
        UpdateData(TRUE); 
        SYSTEMTIME st; 
        GetLocalTime(&st); 
        st.wHour=m_time.GetHour(); 
        st.wMinute=m_time.GetMinute(); 
        st.wSecond=m_time.GetSecond(); 
        SetLocalTime(&st); 
 

46.시스템의 드라이브 문자 얻기
 

        char temp[50];
        GetLogicalDriveStrings(sizeof(temp),temp); 
        CString str,str1; 
        int n=0; 
        while(*(temp+n)!=NULL) 
        { 
                str=temp+n; 
                str1+= " "+str.Left(2); 
                n+=4; 
        } 
 

47. 현재 작업경로 얻기
        char temp[MAX_PATH]; //MAX_PATH 는 경로길이의 최대를 define 해놓은것. 
        GetCurrentDirectory(sizeof(temp),temp);  // 현작업하는 경로를 얻어온다.(경로 길이,문자형); 
 

48. Tree Control 사용하기
        HTREEITEM hmov,hmus; //핸들을받을 변수 이게 잇어야 하위 디렉토리 생성가능 
        hmov=m_tree.InsertItem("영화",TVI_ROOT,TVI_LAST); //,TVI_ROOT,TVI_LAST는 default 
        hm1=m_tree.InsertItem("외화",hmov);  //hmov 아래 “외화”트리 생성 
        CImageList m_image; //그림을 사용하기 위한 클래스다!! 알아두자.. 
        m_tree.SetImageList(&m_image,TVSIL_NORMAL); //Tree View Style Image List => TVSIL 
        hmov=m_tree.InsertItem("영화",0,1,TVI_ROOT,TVI_LAST); //,TVI_ROOT,TVI_LAST는 default 
        hmus=m_tree.InsertItem("가요",1,2); //("문자열",처음그림번호,선택시그림) 
        hm1=m_tree.InsertItem("외화",2,3,hmov); //그림 번호는 default 로 0이 들어간다.. 
 

49. List Control 사용하기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ICON); //리스트를 큰아이콘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SMALLICON);  //리스트를 작은아이콘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LIST); //리스트를 리스트형태로 보인다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REPORT); //리스트를 자세히형태로 보인다 
 

        CImageList m_treeimage; //이미지리스트
        CImageList m_small, m_large; 
        m_large.Create(IDB_LARGE,32,0,RGB(255,255,255)); //이거는 클래스에서 추가해준거다 
        m_small.Create(IDB_SMALL,16,0,RGB(255,255,255)); (bmp ID값, 
        m_list.SetImageList(&m_large,LVSIL_NORMAL); 
        m_list.SetImageList(&m_small,LVSIL_SMALL); 
        CString name[]={"홍길동","진달래","한국남","개나리"}; 
        CString tel[]={"400-3759","304-7714","505-9058","700-9898"}; 
        CString born[]={"1980-1-1","1981-12-20","1980-05-15","1981-08-31"}; 
        CString sex[]={"남자","여자","남자","여자"}; 
         
        m_list.InsertColumn(0,"이름",LVCFMT_LEFT,70); 
        m_list.InsertColumn(1,"전화번호",LVCFMT_LEFT,80); 
        m_list.InsertColumn(2,"생일",LVCFMT_LEFT,90); 
        m_list.InsertColumn(3,"성별",LVCFMT_LEFT,50); 
        LVITEM it; //리스트 구조체 
        char temp[100]; 
        for(int a=0;a<4;a++) 
        {        
                int n=(sex[a]=="남자")?0:1; 
                m_list.InsertItem(a,name[a],n); //insert item 은 행을 만들고.. 
                it.mask=LVIF_TEXT|LVIF_IMAGE; //마스크 설정 
                it.iItem=a; 
                it.iSubItem=1; //열 설정 
                strcpy(temp,tel[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it.iSubItem=2; //열 설정
                strcpy(temp,born[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it.iSubItem=3; //열 설정
                strcpy(temp,sex[a]); //이거 모하는거냐.. 
                it.pszText=temp; 
                m_list.SetItem(&it);                      // setitem 열에 정보를 넣는다. 
 
 
 
50. Bitmap Button 사용하기 
  CBitmapButton 을 사용한다! CButton 에서 상속 받는클래스임.. 
        m_button1.Create(NULL, 
                WS_CHILD|WS_VISIBLE|BS_OWNERDRAW,CRect(310,20,370,50), 
                this,IDC_MYBUTTON); //버튼만들기 
        m_button1.LoadBitmaps(IDB_UP,IDB_DOWN,IDB_FOCUS,IDB_DISABLE); //버튼의 그림설정 
        m_button1.SizeToContent(); //버튼을 그림 크기로 맞춰 준다!! 
 

 그냥 버튼을 비트맵버튼으로 바꾸기 -> 버튼을 만든다 속성에서 OWNERDRA 속성에 체크!!
        m_button2.LoadBitmaps(IDB_UP,IDB_DOWN,IDB_FOCUS,IDB_DISABLE); //버튼의 그림설정 
        m_button2.SizeToContent(); //버튼을 그림 크기로 맞춰 준다!! 
 

51. 중복없는 난수발생하기
        int su; //발생된 난수저장 
        int a,b; 
        BOOL bDasi; //숫자가중복될경우 다시하기위한 변수 
        for(a=0;a<9;a++)  //난수 9개 발생 
        { 
                bDasi=TRUE; 
                while(bDasi) 
                { 
                        bDasi=FALSE; 
                        su=rand()%10; //난수발생 
                        for(b=0;b 
                        { 
                                if(temp[b]==su)  //중복이면 
                                { 
                                        bDasi=TRUE; //중복이 잇으면 다시while 문을 실행한다 
                                        break; 
                                }//if 
                        }//for 
                }//while 
                temp[a]=su; //중복이 아니면 대입한다 
 

52. 메뉴 범위로 사용하기
  ON_COMMAND_RANGE(ID_LEVEL3,ID_LEVEL9,OnLevel); //범위메세지 발생 
  //메뉴 ID의 값이 연속된 숫자일 경우 범위로 지정해서 사용할수잇다 
 

53. 한,영 전환함수
void CCustView::SetHangul(BOOL bCheck) //T:한글 F:영문 이건 외우자.. 
{ 
        HIMC hm=ImmGetContext(this->GetSafeHwnd()); //뷰클래스의 윈도우 핸들포인터를 얻는다. 
        if(bCheck) 
        { 
                ::ImmSetConversionStatus(hm,1,0); //1은 한글 0은 영문 
        } 
        else 
        { 
                ::ImmSetConversionStatus(hm,0,0); //영문으로 바꿔준다 
        } 
        ::ImmReleaseContext(this->GetSafeHwnd(),hm); //장치를 풀어준다 
} 
#include "imm.h" //헤더 반드시 추가하고 
imm32.lib (라이브러리 파일)를 반드시 링크해주어야 한다! 
****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프로젝트메뉴 -> 셋팅 -> 링크탭 
 

54. DLL함수정의하기
임포트함수 :  extern "C"  __declspec(dllimport)   리터형  함수명(매개변수,...) ; 
  - 메인프로그램에서 DLL에 있는 함수를 호출할때 사용한다. 
 

엑스포트함수 :  extern "C"  __declspec(dllexport)   리터형  함수명(매개변수,...)
                      { 
                             내용; 
                      } 
출처 : Tong - navy9370님의 MFC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