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이가는 관심/& 일상적인 대화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 요약

치로로 2009. 9. 15. 16:27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은 목적에 따라 2가지 경로로 할 수 있다. 먼저 회사명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그 회사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알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다음은 사업자등록번호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사업자과세 유형이나 휴폐업 여부등, 이 사업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첫째, 회사명을 아는 상태에서 등록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전자공시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이 좋다. DART 의 회사명 검색창에 회사명 (가령 삼성중공업) 을 입력하면 다양한 공시가 뜨는데 그 중 공시대상회사란에서 "삼성중공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기업개황정보와 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전자공시 시스템에는 상장사가 아닌 법인도 등록되어 있으니 왠만한 회사는 이것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둘째, 등록번호를 아는 상태에서 사업자등록상태를 조회할 때에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유형 페이지로 들어가거나 홈택스 검색으로 들어가면 된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에 필요한 바로가기 링크는 아래와 같다.


회사명을 알고 있을 때 -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DART)
사업자 번호를 알고 상태를 조회할 때 -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홈택스), 과세유형조회

국세청이나 홈택스에서 조회할 때에는 액티브 액스 설치, 로그인 등 몇 가지 번거로운 설치과정을 거쳐야 한다.